HOME특집신년사
신년사

친애하는 풍산 가족 여러분!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 아침을 맞아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지난 한 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맡은 바 책무를 다해주신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굳은 결의로 시작했던 지난 2019년은 큰 실망과 시련을 남겨준 한 해였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저조한 경영실적을 거뒀습니다.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로 인해 심화된 시장의 불확실성은 우리 스스로를 되돌아볼 기회가 되었습니다. 회사의 근본적인 경쟁력이 약화된 것은 아닌지, 우리의 강점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 것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 봐야합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철저한 점검과 반성이 필요합니다. 현실을 냉정히 분석하고 미래를 구체적으로 설계한다면, 오히려 위기는 새로운 출발이자 우리의 실력을 단련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올해도 미·중 무역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세계 경제는 둔화 추세를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경제 또한 세계 경기침체로 수출 부진이 지속될 것입니다. 동북아를 둘러싼 정치적 불안도 쉽게 해소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전 산업부문에서 성장 동력이 쇠퇴되고, 저성장이 지속되어 고착화되는 양상입니다. 한편으로는, 전기차, 인공지능 등 미래 지향산업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결국, 경제성장의 정체가 장기화되고 새로운 산업모델과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의 전통적인 제조업 개념으로는 이익 창출이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획기적인 혁신이 필요한 때입니다.

풍산가족 여러분!

지금 우리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순탄치 않은 경영 환경 속에서 올 한 해 임직원 모두가 공유하고 실천해야 할 주요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장기 저성장 기조 속에서도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해야겠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동률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있는 생존 전략이 필요합니다. 외형 확대보다는 내실 위주의 견고한 수익구조를 확립해 나갑시다.
그룹의 공통사항으로서는 국내시장의 성장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해외수출 전략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신동 부문에서는 새로운 미래 전략의 방향을 설정해야 합니다. 지속 성장을 위한 사업별 중장기 경영계획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고, 그에 따른 액션 플랜을 하나하나 실천해 나갑시다.
방산 부문에서는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품질과 가격, 납기 모든 분야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 개척에 앞장서야 합니다. 관리 부문에서도 이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조직 Slim화, 업무효율성 극대화, 강력한 경비절감을 추진해야겠습니다.
둘째, 전 사업장의 자동화와 스마트화를 추진해야겠습니다. 스마트 팩토리는 설비와 제품간 정보 교환을 가능하게 하고, 자동 생산체계를 구축해 전체 생산과정을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다. 공정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강력한 툴이 바로 자동화와 스마트화입니다. 이제 시작 단계이지만, 차근차근 준비하면 단순 자동화 단계를 넘어 전 사업장의 스마트화까지 중단 없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전한 일터를 위한 우리의 인식을 전사적으로 확대해 나갑시다. 직접적인 생산활동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의 안전확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현장과 사무실 구분 없이 모든 임직원이 철저한 안전의식으로 무장했을 때 진정한 무재해 사업장이 구현됩니다. 특히 생산현장에서는 안전사고 징후단계에서 사고를 회피할 수 있는 예방 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고는 사람의 실수와 안전 의식의 부족으로 발생합니다. 안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다시 한번 재무장해 나갑시다.

풍산 가족 여러분!

우리는 창립 이래 수많은 시련과 위기를 훌륭히 극복해왔습니다.
신동, 방산을 비롯한 최우량 제조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어떠한 어려움도 우리의 힘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올해 우리가 헤쳐 나가야 할 과정은 결코 쉽지 않은 길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굴하지 말고 함께 앞으로 나아갑시다. 우리 모두가 한마음이라면 넘지못할 위기는 없을 것입니다.
2020년 새해에도 회사의 발전과 임직원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2일 회장 류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