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생산팀 제조 2담당 탄환 결합밥 손발이 척척 최고의 팀워크를 자랑합니다
모두 모여 하나가 되는 이곳
우리 탄환결합반은 타부서에서 제작한 5.56미리, 7.62미리, 군용 및 스포츠 탄환의 부품들을 최종적으로 결합하는 반입니다.
탄피공급부터 탄환배출까지 총 19가지 공정을 거쳐 완성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탄환결합반에서는 소량 다품종 생산을 위한 직선식 결합장비와, 대량생산용 P/L (플레이트로더) 등 총 12대의 장비가 있습니다.
부산사업장에서 가장 일찍이 장비 현대화를 도입했고, 현재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프로그램 제어 장치)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반이기도 합니다.
장비 현대화가 진행되기 전, 2010년에는 총 인원수가 36명 정도로 많았지만 현재는 13명의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원은 1/3으로 줄이고 생산량은 약 2배 늘려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도가 높은 반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65일 무사고, 안전한 우리반
우리 탄환결합반은 추진제를 사용하는 위험공실(화약공장에서 폭발 또는 발화의 위험이 있는 공실)이며, 프레스가 접목되어 사고 시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매일 아침 사고예방을 위해 실수방지 습관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 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안전을 위해 가장 기본적이지만 간과하기 쉬운 안전 보호구를 항시 착용하고 있습니다. 365일 덥지만 긴 방염 제전복(정전기 방지하는 옷)과 제전화 착용은 필수이며, 분진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마스크, 소음으로부터 귀를 보호하기 위한 귀마개, 눈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경 착용 등 안전에 최선을 다합니다.
불량률 ZERO를 향한 팀원들의 프로정신
우리반은 최종 검수인 G/W(게이지웨이)가 이루어지기 직전 공정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불량률 관리를 엄격하게 하고있 습니다.
각 탄종별 규격한계를 준수하고, 시간별 체크시트와 게이지를 활용하여 부적합품을 최소화하고, 완벽한 품질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반원들은 기계조립, 설비보전 등과 같은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 모두가 항상 프로정신을 가지고 불량률 ZERO 달성을 위해 작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최고의 품질의 탄환을 공급하기 위해 불량률 ZERO를 목표로 끊임없는 노력과 개선, 그리고 분임원들의 화합으로 더욱 발전해 나아가는 탄환결합반이 되겠습니다!!
부산 생산팀 제조2담당 황창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