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풍산'이 창립 49주년이 되었습니다
친애하는 풍산가족 여러분!
오늘은 우리 풍산이 창립한 지 49주년이 되는 뜻깊은 날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회사의 발전을 위해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계신 풍산가족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창립기념일을 맞아 회사에 공헌한 모범유공 및 장기근속 포상자 여러분께도 따뜻한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49년 전 오늘, 우리는 국가경제와 산업발전의 사명감으로 신동산업의 새 장을 열었습니다.
소재산업의 불모지였던 우리나라에 비철금속산업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수많은 고난과 역경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비철금속 전문기업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주국방의 기틀을 마련해 국가안보의 든든한 기초를 다졌습니다.
포기하지 않는 용기와 개척정신으로 모두가 인정하는 글로벌 종합탄약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희망과 결실의 50년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출발점입니다. 오늘 이 자리가 풍산의 더 큰 도약을 준비하는 의미 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임직원 여러분!
지금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고도로 발달된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모든 것들이 서로 연결되고 융합되어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냅니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가상현실과 같은 것들입니다.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최우선 가치였던 시대를 넘어, 고객의 요구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제품에 반영하는 기업이 시장을 선도합니다.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의 자세도 변해야 합니다. 신동과 방산이라는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며 매년 양호한 경영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성장의 정체기를 겪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안팎의 경영환경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외부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강한 실행력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첨단소재 및 종합탄약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풍산가족 여러분!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의 목표를 구체화하고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기입니다. 이에 임직원 여러분께 몇 가지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해야 합니다.
우리는 신동사업과 방위사업을 양대 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뤄왔습니다. 이제는 사업 구조와 포트폴리오를 더욱 고도화하고 다변화해 질적인 성장을 이뤄야 합니다. 지금 잘하고 있는 분야에서는 꾸준히 성과를 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과 발상의 전환을 통해 한편으로는 첨단 소재 개발에 매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의 방위력 향상을 선도하는 제품으로 혁신에 앞장서야할 것입니다.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해 나가야 합니다. 이제 풍산가족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 맡은 바 업무에서 각자의 소임을 백분 발휘해 나갑시다.
둘째, 변화를 주도하는 선도자가 됩시다.
4차 산업혁명이 경제와 산업을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뜨거운 화두입니다. 사람과 사물, 데이터가 결합되어, 이제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시시각각 세상은 변하고 있는데, 과거를 답습하며 변화를 간과하고 있지 않는지, 변화를 귀찮은 것으로 치부하고 있지 않는지 스스로 되짚어 봐야 합니다. 알은 스스로 깨고 나오면 새로운 생명이 되지만, 외부의 힘에 의해 깨지면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어쩔 수 없이 바꾸는 것이 아닌 스스로의 힘으로 변화를 주도해가는 선도자가 됩시다.
셋째, 글로벌 기업으로서 자부심을 가집시다.
전세계 70여개국 40억명 가까운 사람들이 우리의 손을 거친 동전을 사용합니다.
우리가 만드는 첨단 소재는 자동차, 핸드폰, 각종 전기전자 제품을 통해 지구촌 곳곳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풍산의 방산 제품으로 나라를 지키고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가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고 시장을 리드해 나갑시다.
마지막으로,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제1의 가치입니다. 또한 생명과 직결되는 것이 안전입니다. 작은 허점이나 부주의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항상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풍산가족 모두가 앞장서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사랑하는 풍산가족 여러분!
이제 우리가 다져온 50년의 기반 위에 지속 성장과 도약을 위한 새로운 50년을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 모두가 100년 기업 풍산을 만들어가는 주인공이 됩시다.
창립 49주년을 맞아 오늘의 풍산이 있기까지 노력을 아끼지 않은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회장 류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