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고단함을 녹이는 뜨끈한 국물이 일품, 논산 중앙 손칼국수
♬♬ 찬바람이 싸늘하게 두 뺨을 스치는~ 요즘 같은 겨울이면 저는 따끈한 국물 요리가 제일 먼저 생각납니다. 충남 논산에는 딸기 이외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국물요리의 최고봉, 전통 손칼국수집이 있습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논산 화지중앙시장에 위치한 손칼국수 전문점 ‘중앙 손칼국수집’을 풍산 가족 여러분께 소개하겠습니다.
칼국수가 일등 메뉴
일반적으로 맛집이라 하는 곳을 보면 한적한 곳의 오래된 건물에 단품 메뉴를 취급하는 곳이 많은데 이곳 역시 그렇습니다. 메뉴가 참 단출합니다. 칼국수가 메인 메뉴이고 여름에는 콩국수와 냉면, 비빔냉면이 별미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면 요리 외에 보쌈도 있지만, 이 집은 칼국수 전문점답게 단연 칼국수가 제일 맛있고 주문도 많습니다.
30년간 수타면 고집
이 집의 가장 큰 특징은 면 반죽을 손으로 직접 한다는 것 입니다.
손님이 오면 면발을 바로 홍두깨로 밀고 칼로 썰어 줍니다. 칼국수 면발을 열심히 썰어내는 아주머니의 손놀림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직접 드셔보시면 탱탱한 면발과 쫄깃쫄깃한 식감을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30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비결이 아닌가 싶습니다.
눈이 번쩍 뜨이는 ‘양’과 ‘맛’
드디어 칼국수가 나왔습니다. 면발 위에 쑥갓, 깨, 김 가루, 바지락이 올려진 푸짐한 양에 한번, 맑은 육수에서 나오는 개운하고 담백한 맛에 두 번 놀라실 겁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양념장이 칼국수에 넣어 나오기 때문에 주문 전 미리 말씀 하시면 접시에 따로 담아 줍니다. 드실 때는 처음에 본연의 개운하고 담백한 맛을 느끼신 후, 매콤한 양념장을 넣어 드시면 얼큰한 맛을 함께 맛보실 수 있습니다. 공기밥도 무료로 제공되니 밥을 말아먹어도 좋습니다.
풍산 가족 여러분 중 논산에 방문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탱탱한 면발과 따끈한 국물이 일품인 ‘손칼국수’ 한 번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맛집 찾아가는 길 : 충남 논산시 중앙로 500번길 42-1 | 전화번호 : 041-735-5406>
FNS 혁신안전담당 장효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