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이 가야할 미래, 우리가 있다!
미래전장에서 대화력 전력의 핵심은?
‘최첨단 무장체계, 정밀타격 능력, 강력한 화력’ 미래전장에서 대화력 전력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많은 전문가들이 네트워크 중심전(NCW : Network Centric Warfare)으로 대변되는 미래전장에서의 핵심은 먼저 볼 수 있는 ‘눈’이 라고 주저 없이 얘기합니다. 아무리 강력한 화력무기를 갖추고 있더라도 적군이 어디에서 공격하는지 아군의 공격이 적중했는지를 볼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며, 전장의 주도권은 적의 손으로 넘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저희 감시정찰담당은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탄약분야의 핵심역량에 영상센서 기반의 감시정찰기술을 결합한 ‘관측포탄’, 적의 화력전력을 스스로 찾아 섬멸하는 ‘상부공격 지능탄’과 같은 자탄형 지능탄약 체계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장의 눈의 역할을 하는 탄약! 미래전장에서 대화력 전력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작지만 강한 전문조직!
감시정찰 탄약은 기존의 재래식 탄약과는 달리 표적정보의 획득, 목표물의 탐지, 자탄의 비행조종 등을 위한 각종 센서 및 관련 신호처리기술, 유도조종기술, 비행장치설계기술 등이 총 망라된 종합무기체계입니다. 특히, 관측포탄은 적지 상공에서 표적의 정보를 관측하고, 이를 아군 포병지휘소로 실시간 전송함으로써 포병의 수정사격과 전투피해 평가(BDA : Battle Damage Assessment) 임무를 수행하는 탄약으로, 곡사포탄에 탑재하는 관측용 무기로는 세계 최초로 전력화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감시정찰담당은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항공우주, 메카트로닉스, 전자, 통신 등 서로 다른 전공을 가진 5명의 전문인력들이 하나의 목표를 위하여 똘똘 뭉쳐 아무도 가지 않은 새로운 길을 묵묵히 헤쳐 나가고 있습니다. ‘지능형 탄약 체계기술을 선도하는 핵심연구부서’라는 연구1실 1팀의 비전을 실천하며, 풍산의 미래가 되고 있는 작지만 강한 조직입니다.
회사의 미래와 자주국방을 위한 사명의 실천!
‘13년도부터 약 5년간 수행된 관측포탄의 자체연구’를 통하여 완성탄 및 체공형 자탄과 관련한 대부분의 소요기술들을 전력화 단계 개발과제 수행이 가능한 수준으로 확보했습니다.
또한, 기술적 실현 가능성을 인정받아, 핵심기술 시험개발 과제와 장기소요계획에 반영되는 등 사업적으로도 본궤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적기 전력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아직도 넘어야 할 수많은 산들이 앞에 있고, 부족한 연구개발자원, 유사체계의 도약, 높은 기술적 리스크 등의 어려움을 안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를 슬기롭게 넘고, 하루라도 빨리 목표에 다가설 수 있도록 사우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 드리며, 5명의 감시정찰담당은 회사의 미래와 자주국방을 위한 사명을 실천하는 자세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 영 기 방산기술연구원 연구1실 1팀 감시정찰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