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품질의식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99% 정도의 업무 수행에 만족하면서 1% 정도의 실수는 사소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생산하는 연간 10만개의 제품이 99% 수준의 품질을 유지한다면 1%에 해당하는 1,000개의 제품은 불량입니다.
이것의 의미는 99%의 품질수준은 1,000명의 고객을 떠나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WHY?
품질의식은 99%의 만족이 아니라 100% 확신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유명한 자동차 메이커인 도요타는 문제점의 근원적, 근본적 개선 솔루션으로 5WHY라는 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WHY는 문제점에 대하여 눈에 보이는 1차적인 개선 조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5번의 ‘왜?, 왜?, 왜?, 왜?, 왜?’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근원적인 문제점을 끝까지 찾아 그것을 근본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동일한 문제점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결하는 중요한 품질개선 솔루션입니다.
우리는 품질 문제를 1차적으로 보이는 것만을 해결해 만성적, 반복적 품질 문제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포기하면 해결할 수 없습니다.
5WHY라는 근원적 해결 기법으로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원인을 조치해 해결될 수 있습니다.
미래의 풍산 제품에 대한 최고의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100% 확신하는 품질확보와 반복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5WHY라는 해결책을 가지고 근원적으로 문제는 해결하려는 품질의식을 가졌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