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S로 혁신적인 사무 프로세스 향상
“사무 효율화를 위한 첫 걸음
팀 전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관건”
우리 회사는 사무 프로세스 효율화를 목표로 사무 5S를 추진하여 운영하고 있다. 사무 5S는 사무공간 내 존재하는 모든 서류, 사무용품, 기기 등을 정해진 위치에 보관함으로써, 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공간 표준화 작업이다.
사무 5S는 모든 팀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세심한 활동이 핵심이기 때문에 부서 별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각 부서는 매달 개인, 팀 과제를 통해 사무 5S를 실행해야 한다. 업무 환경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예방 정리를 목표로 체크 리스트와 활동판, 정돈 지도를 만들어 업무 환경 개선 및 불합리 적출을 개선하고 있다.
지난 3개월 5S 활동을 추진하며 책상 상판과 서랍, 문서 보관함, 탕비실 등의 사무환경을 개선했다. 또한, 빈 공간 활용을 통해 사무용품 및 기기, 공용 비품의 보관과 사용이 편하도록 개선했다.
우리 회사는 5월 사전 준비 기간을 거치고 청결 단계를 진행 중인 사무5S를 9월까지 마무리 할 계획이다.
김미슬 기자mi3kim@poongsa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