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정보마당비즈니스 리포트
글로벌 로봇
4차 산업혁명 최고 유망산업
로봇은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제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해왔다.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노동자를 해방시켰고, 제품의 질을 향상시켰으며, 숙련된 노동자가 부족한 상황에서 그 빈자리를 메워줬다. 지금도 새로운 분야에서 로봇을 활용하려는 시도가 계속 이뤄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최고의 유망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로봇 산업의 이해를 위해 글로벌 로봇시장 전반의 현황 및 전망을 살펴 보고자 한다.
로봇산업의 구분
로봇 시장은 제조업용 로봇, 서비스용 로봇으로 구분하며, 서비스용 로봇은 전문서비스용과 개인서비스용으로 세분화된다.
▶ 로봇의 분류
출처 : 글로벌 로봇산업 시장동향 및 진출 방안, KOTRA. 2018
제조업용 로봇 시장
생산시설의 자동화, 에너지 효율화, 신소재 활용, 라이프 사이클 단축, 품질개선 노력 등으로 인해 전 세계 로봇 수요가 급증하였다. 2016년 제조업 로봇의 글로벌 판매량은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하였으며, 2020년까지 연 15% 이상 급성장할 전망이다. 한국은 노동자 만 명 대비 631대의 제조업 로봇을 사용한다. 반면, 중국은 글로벌 평균인 74대를 하회하는 68대에 불과하며, 잠재 수요가 높아 글로벌 제조업 로봇시장 점유율의 30%를 차지할 것으로 분석된다.
▶ 글로벌 판매량 (만대)
▶ 주요국 로봇밀도(로봇 수/노동자 1만명)
▶ 글로벌 5대국 및 시장점유율(%)
미래기술 트렌드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 인간의 작업을 동반하는 협동로봇, 로봇의 지속적인 능력향상이 가능토록 하는 기계학습 등이 꼽히고 있다.
ABB가 개발한 최초 산업용 협업 양팔 로봇 YuMi,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모습 (출처: ABB)
▶ 글로벌 10대 제조업용 로봇 기업 순위, 역대 판매량 2016년 기준
출처 : 글로벌 로봇산업 시장동향 및 진출 방안, KOTRA. 2018
로봇관련 세계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화낙(FANUC)은 1972년 후지쓰에서 독립하여 설립된 로봇장인 기업으로 창립 이래 오로지‘ 로봇’산업에만 전념하고 있다.
일본은 제조업용 로봇시장의 절대강자로서, 글로벌 10대 기업 중 7개 기업이 일본 기업이며, 화낙(Fanuc), 야스카와(Yaskawa)는 글로벌 4대 기업으로 분류된다. 한국은 2016년 판매량 세계 2위, 로봇 보유량 세계 4위 국가이며, 로봇 밀도도 세계 1위에 이를 만큼 사용량은 높지만, 생산 매출능력은 선진국 대비 낮은 편이다.
전문, 개인서비스용 로봇시장
▶ 분야별 서비스 로봇 글로벌 판매 전망, 2016 ~ 2020년
(단위 : 만 대, %) 출처 : 글로벌 로봇산업 시장동향 및 진출 방안, KOTRA. 2018
미래 유망분야로는 4차산업, 고령화로 인한 물류 로봇, 의료 로봇, 홍보 로봇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IT기업의 기술전쟁 개막으로 자율주행, AI, 소셜 로봇으로 주도권 쟁탈전 가속화가 예상된다.
홀 딩 스 전략기획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