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주화 상품의 수입부터 발송까지
풍산화동양행 영업팀에서는 국내외 기념주화 및 메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갈무리하여 홍보와 판매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 발행되는 기념주화는 워낙 그 종류가 다양하고, 수량이 한정되어 있어 각국 발행기관이나 화폐유통회사들이 제공하 는 정보를 제때 수집해야 합니다.
해외박람회 또는 코인쇼에 참가하거나 관계자들과 상시 교류를 통해서 발행이 예정된 기념주 화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이를 토대로 국내 사정을 고려하여 고객들에게 소개할 상품이 선정되면 수입담당자는 긴밀하게 대 응하여 상품을 확보하여 주문합니다.
대게 기념주화의 경우는 제작 후 판매되는 경우보다는 선 주문 후 제작방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지 사정에 따라 제작 일정 변동이나 배송 지연 등의 변수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를 수시로 체크하고 변동상황에 대해서 고객들에게 알리기도 합니다.
무사히 발행되어 입수된 상품들은 상품관리 담당자에게 인계되어 품질상의 이상이 있는지 꼼꼼히 검수를 받게 됩니다. 검수 시 체크하는 부분은 케이스나 상품에 파손된 흔적이 있는지, 귀금속 상품이다 보니 변색이 있는지 등 고객들이 민감하게 확인할 부분을 살핍니다. 하나하나 담당자에 의해 검수를 마친 상품은 물류창고에 입고됩니다. 가끔 사정에 의해 포장이 되어 있지 않 는 상태로 수입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제품포장을 일일이 하기도 합니다.
전화나 쇼핑몰 사이트에서 주문이 들어온 상품은 발송 담당자가 주문내역을 체크하고 관리 담당자는 해당상품을 준비하는데 요. 이때도 다시 상품의 이상유무를 체크합니다. 발송 시에는 충격방지 부자재로 세심하게 포장하여 배송간 손상, 파손되지 않도 록 각별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상품 자체가 수리, 교환이 어렵고 세계적으로도 수량이 많지 않은 기념주화이기 때문이죠. 매일 같이 영업팀은 상품의 관리부터 발송까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풍산화동양행 영업팀에서는 소개한 업무 외에도 화폐관련정보 안내, 그레이딩 대행업무1) , 매입상담, 경매, 고객관리, 홍보물 발송 등 화폐수집에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영업팀은 국내 화폐수집의 문화정착을 위해서 동분서 주하고 있습니다.
김성웅 사원 풍산화동양행 영업 1, 2팀
1) 그레이딩 대행업무 : 외국 화폐의 진위여부 및 품질등급을 정하는 NGC(Numismatic Guaranty Corporation), PCGS(Professional Coin Grading Service)에 감정 의뢰를 하는 업무를 그레이딩이라고 하며, 화동양행은 접수할 소장화폐를 위탁받아 대신 접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