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특집
창립 51주년 기념사
회사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신 풍산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친애하는 풍산가족 여러분!

오늘은 우리 풍산이 창립 51주년을 맞는 뜻깊은 날입니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회사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신 풍산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창립기념일을 맞아 회사에 공헌한 모범 유공 및 장기근속 수상자 여러분께도 따뜻한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51년 전 오늘 우리는 국가 경제와 산업 발전의 사명감으로 신동산업의 새 장을 열었습니다. 소재산업의 불모지였던 우리나라에 비철금속산업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아울러 자주국방의 기틀을 마련해 국가안보의 든든한 기초를 다졌으며 이제는 모두가 인정하는 비철금속 전문기업, 세계적인 종합탄약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미 우리는 지난 반세기를 넘어 새로운 50년을 향한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오늘 이 자리가 풍산의 더 큰 도약을 위해 우리의 현재를 짚어보고 각오를 다지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세계 경제는 어느 때보다 수많은 변수로 불확실성이 더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없었던 다른 양상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저성장은 고착화된 상황입니다. 글로벌 패권을 둘러싼 미·중간의 무역 분쟁은 장기화되며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호무역주의는 심화되어 한·일 갈등으로까지 번지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지금의 경영환경은 풍산의 지속적인 성장에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에 따른 소재 수요 감소로 인한 판매부진, 원자재 가격 하락에 따른 수익 악화로 신동부문 실적 부진이 완연합니다.
방산부문 또한 협력사 사고로 인한 내수 매출 차질과 수출시장 판매부진 영향으로 큰 폭의 매출 감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긴장의 끈을 바짝 조여야 할 때입니다.

풍산가족 여러분!

이처럼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 환경은 우리에게 근본적인 변화와 빠른 실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위기 극복을 위해 우리 사업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사업방식과 체질을 철저히 변화시켜 나가야 할 때입니다. 이에 임직원 여러분께 몇 가지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매출의 확대와 수익성 확보입니다

최근 매출과 이익은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국내외 경제 침체가 계속되고, 내수 수출 모두 비상 상황입니다. 튼튼한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기술과 발상의 전환으로 신제품 개발을 통한 매출 확대에 힘쓰고, 고객의 잠재적인 니즈까지 만족시키는 적극적인 영업활동에 박차를 가해야 하겠습니다.

둘째, 핵심 사업부문의 경쟁력 제고입니다.

우리는 신동사업과 방위사업을 양대 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뤄왔습니다. 이제는 우리의 강점 분야에 자원을 집중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사업모델을 지속적으로 다변화해 나가야 합니다. 높은 품질 경쟁력으로 우리 존재 가치를 극대화해 나갑시다. 현재 잘하고 있는 분야에서는 꾸준히 성과를 내고 첨단소재 개발과 국가 방위력 향상을 선도하는 제품으로 혁신에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셋째, 변화를 주도하는 선도자가 됩시다.

4차 산업혁명과 기술의 발전으로 사람과 사물, 데이터가 결합되어 이제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수많은 정보가 교환되고있습니다. 세상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데, 과거를 답습하며 변화를 간과하고 내 자신이 변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지는 않는지 스스로 되짚어봐야 합니다. 이제는 남이 변화시킨 세상을 따라가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우리 스스로가 변화를 주도하려는 노력이 절실할 때입니다.

마지막으로, 소통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가야 하겠습니다.

우리의 조직문화 속에 아직도 잔존하고 있는 잘못된 의식과 관행, 불필요한 장벽을 과감히 떨쳐버려야 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에서든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나누고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열린 소통 문화를 창출해 나갑시다.
더불어 항상 안전을 거듭 강조드립니다. 안전은 제조기업의 사명입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풍산가족 모두가 앞장서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사랑하는 풍산 가족 여러분!

풍산은 지난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무수한 도전과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며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우리 저력이라면 지금의 어려운 상황도 더 큰 도약을 위해 거쳐야 했던 과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변화와 도전으로 풍산의 미래를 함께 개척해 나갑시다. 서로 신뢰하고 격려하며,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위대한 기업 풍산을 만들어가는 주인공이 됩시다.

창립 51주년을 맞아 오늘의 풍산이 있기까지 노력을 아끼지 않은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