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열정! 이런 현장
세계 최고의 신관으로
탄약의 성능과 안전을 책임진다!


방산기술연구원 연구1실2팀

우리 회사의 주요 생산품 중 하나인 탄약은 고폭탄도폭발 시 표적을 파괴하는 무시무시한 살상력을 가집니다. 하지만 취급 중에는 안전을 위해 절대 폭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듯 탄약의 폭발과 안전을 책임지는 것이 바로 신관(信管, Fuze)입니다. 신관은 크게 탄의 운용환경에서만 안전해제(장전)되는 안전장전장치와 설정된 표적 정보(위치, 시간 등)에서 인식하는 전자부, 정확하게 기폭하는 폭발계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관이 작동하여 내부의 기폭관(Detonator), 연결관(Lead Charge) 및 전폭관(Booster)이 차례로 폭발하고 마지막으로 탄약의 탄두가 터지게 됩니다. 연구1실2팀은 이러한 신관의 기능 구현과 검증을 위해 전자전공 및 기계전공 엔지니어들이 주축이 되어 상호기술을 융합하여 설계, 제작 및 다양한 성능시험 등의 개발업무를 수행합니다. 신관 1담당, 2담당으로 나뉘어 유도무기용 고부가가치 신관, 안전장전장치, LEEFI 기폭관 등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신관 1담당은 유도무기용 신관 및 전자식 안전장전장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분산매질 탄두신관은 연료물질을 적의 상공에서 방출하고 2차 기폭장치 폭발을 통해 살상하는 무기입니다. 설정된 위치에 정확하게 기폭하는 성능수준을 맞추기 위해 팀원의 합심과 더불어 타 부서와의 협업을 적극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관 2담당은 탄약용 신관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독일 라인메탈사와 협력하여 개발 중인 다기능신관은 하나의 신관에 근접, 시한, 충격/지연 등의 모든 기능을 탑재하여 전장환경에 따라 기능을 선택/운용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NATO기준의 스펙에 맞춘 개발을 통해 수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관은 신뢰성이 최우선입니다. 신관을 사용함으로써 탄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정확하게 작동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신관(信管)이란 이름에는 믿을 신(信)이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연구1실2팀은 믿을 수 있는 신관 개발을 위해 전원이 똘똘 뭉쳐 사소한 것 하나까지 확인하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회사의 주요 고객인 군과 내부 고객인 체계개발팀이 신관을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김형규 선임연구원(방산기술연구원 연구1실2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