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NEWLINE부산
경영활동·수출·생산
미육군 국방계약관리국 주관 안전점검
7.62mm 공포탄 공급 전 수검
안강과 부산사업장이 미국방계약관리본부 주관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안전점검은 미육군 7.62mm공포탄공급계약에 따라 진행된 사항으로 DCMA 계약 규정에 의거 생산시설, 안전 관련프로세스등 미국방부규정준수여부를 확인했다. DCMA 검사관 숀킹(Shawn King)은 “적극적인 협조에 감사하며, 수검결과 이행상태가 양호하다”고 말했다.
부산 김민규 기자
경영활동·수출·생산
필리핀 조병창 수출물량
화상 낙찰자 자격심사
부산사업장은 지난 5월 25일 필리핀 조병창 수출물량에 대한 낙찰자 자격심사(Post Qualification)를 화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심사는 필리핀 조병창 5.56mm부품공급건 입찰결과, 우리 회사가 낙찰대상자로 선정되어 이루어졌다. 입찰서류 진위 여부 및 적용규격, 포장방법 등에 대한 심사로 진행됐으며, 점검결과 이상 없음을 판정 받았다.
부산 김민규 기자
TFT·심사·품질기술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TFT 출범, 법률자문과 현장 안전보건 진단 및 개선
우리 회사는 2022년 1월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등 강화되는 규제 대응 및 사고예방을 위해 전사 TFT를 구성했다. TFT는 안전보건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법률자문과 사고예방을 위한 현장 안전보건진단을 실시하고 개선을 추진한다. 5월3일에는 TFTKick-Off회의를 전사화상회의로 실시, 효과적인 운영과 목적 달성을 위한 사항을 논의했다. TFT팀장인 서정국 전무는 “회사 안전보건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기관과 적극적으로 의사소통 할 것”을 당부했다.

울산사업장에서는 5월 21일 법무법인 광장 설동근 변호사를 포함한 총 6명의 법률자문단 일행이 참석한 가운데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법률 자문이 실시됐다. 이번 자문은 강화된 안전관련 법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26일에는 법무법인 광장 법률자문단 일행이 안강사업장을 방문했다. 안전환경팀 안전보건담당 김태호 차장은 “금번 법률자문을 통한 철저한 준비로 사고없고 안전한 사업장이 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밝혔다. 부산사업장은 5월 1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위한 사업장 자체 TFT를 조직하여 사업장 내 중대위험요인의 선제적 개선을 통한 사고예방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활동한다. 안전환경 팀장 김종환 이사를 위원장으로 15명의 추진실 무위원을 선정하여 부서별 중대 유해·위험요인을 사전 점검할 예정이다.
부산 김민규 기자
TFT · 심사 · 품질기술
통합경영시스템 내부심사
27개 항목 지적사항 시정조치
부산사업장은 5월 6일부터 14일까지 통합경영 시스템 내부심사를 실시했다. 이번 심사는 전 부서의 품질·안전·보건·환경 경영시스템 규격 요구사항 대비 매뉴얼 등 표준 이행상태에 대해 심사했다. 총 27개 항목의 지적사항을 도출하고 시정조치를 완료했다. 부산사업장은 6월 중 품 질경영시스템 사후심사 및 안전보건·환경경영 시스템 갱신심사를 받을 예정이다.
부산 김민규 기자
안전 · 보안
협력업체 보안점검 및 기술보호 교육
4개업체 진단결과 이상무
부산사업장은 5월 13일부터 14일 사내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보안점검 및 기술보호 교육을 실시했다. 탄약 포장업체 등 4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점검은 보안실태 진단과 출입증 점검 및 보안서약서 집행등을 확인, 4개업체 모두 이상 없었다. 또한 방위산업기술보호법등 방산협력업체 기술보호관련 각종규정 및 탄약 유출 차단을 위한 교육도 진행했다.
부산 김민규 기자
안전 · 보안
상반기 작업환경측정
물리적, 화학적 유해인자 노출수준 분석
각 사업장은 전 생산시설을 대상으로 상반기 작업환경측정을 실시했다. 부산사업장은 5월 12일부터 14일 3일간 대한산업보건협회 주관으로, 울산은 24일부터 27일까지 동강의료재단과, 안강은 5월 27 일부터 6월 2일까지 경주 동국대학교병원 작업환경측정팀과 진행했다. 각사업장은 소음, 금속류 및 분진류 등 물리적 인자와 유기화합물등의 화학적인자 항목의 노출수준을 측정하고 분석했다. 측정 결과는 6월 중 접수 예정이며,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작업장내 유해인자를 파악하여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안강사업장 안전환경팀의 이찬범 대리는 “올해 처음 실시되는 상반기 작업환경측정인만큼 적극적인 유해인자 발굴을 통해 안전한 우리 일터가 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부산 김민규 기자
안전 · 보안
코로나19 자가검사 진단키트 배치,
확진자 및 집단감염 조기 차단
부산사업장은 확진자 발생 및 사업장내 전파를 최소화 하기 위해 자가검사 진단키 트를배치했다. 사업장내경 비실, 당직실 및 건강관리실에 비치된 진단키트를 통해 의심증상이 있는 사원들이 즉시 자가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부산사업장은 자가검사 진단키트를 통해 확진자를 조기 발견함으로서 사전에 집단감염을 차단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 김민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