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NEWLINE부산
안전 · 보안
3/4분기 산업안전 보건위원회
중대법 대응 위해 노사 함께 안전 사업장 조성
울산사업장은 9월 13일 노사 산안위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3분기 산업안전 보건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협력업체 작업환경 및 공장 내 지게차 매연개선 등 심의안건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황원제 공장장은 강평을 통해 “중대재해처벌법 강화로 인해 산업안전 보건위원회의 역할이 중요해진 만큼 노사 간 협력하여 안전한 사업장 구축에 더욱 노력하자”고 했다. 부산사업장은 9월 30일 3분기 산업안전 보건위원회를 진행했다. 이번 진행된 산업안전 보건위원회 에서는 중점안전활동, 안전사고 재발방지 대책 및 중대 재해 처벌법 대응 활동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졌다. 이호동 공장장은 “노사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안전보건에 모범이 되는 부산사업장을 조성하자”고 당부했다.
부산 김동우 기자
안전 · 보안
위험시설 안전 점검, 위험요소 사전 발굴에 총력
울산사업장은 9월 6일부터 2일간 유해위험기계기구 안전점검을 수검했다. 한국안전기술협회 이도경 과장을 포함한 감독관 3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점검은 크레인, 압력용기 등 유해위험기계기구 총 57대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한편 이 점검은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 법적 검사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목적으로 2년에 1회 실시하고 있다. 안강사업장은 9월 23일부터 29일 총 5일에 걸쳐 사업장내 총 130개소의 대기/유독물 취급시설 자체 지도 점검을 실시했다. 대기오염방지시설 및 유독물 취급시설 정상운용 여부와 유독물 취급시설의 파손 및 누액유무 등과 같은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면밀한 점검이 이루어졌으며, 안전환경팀의 이영진대리는 “해당지도점검을 통해 미비사항은 적시에 개선될수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부산사업장은 9월 29일 옥내저장소 8개소, 주유취급소 1개소에 대하여 법적 정기점검을 실시했다. 위험물 취급저장시설의 위치·구조 및 설비의 기술기준 적합 여부를 취급저장시설별 점검표를 이용하여 점검하고 이상 없음을 확인했다. 안전환경팀 김영환 과장은 “앞으로도 위험물 안전관리법을 준수하며 위험물 취급저장시설을 안전하게 유지, 관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부산 김동우 기자
안전 · 보안
미 국방계약관리국(DCMA)
안전점검, 수출품목 이상 무
안강사업장은 9월 28일 미국 向 소구경 완성탄 수출과 관련해 국 방계약관리국(DCMA)의 방문 안 전점검을 수검했다. DCMA는 안강 에서 생산되는 볼파우더(소구경탄 용 추진화약) 생산과 관련한 안전 매뉴얼 및 현장을 점검했다. 검사관 Mr.Shawn King은 “7월 점검 대비 안전관련 조치가 적극적으로 이행된 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안전한 추진화약 생산이 이루어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부산사업장은 9월 30일 DCMA 주관의 안전점검을 수검했다. 수주품목인 7.62mm 공포탄 생산관련 안전사항을 최종점검하고 지난 7월 점검에서 발견된 보완조치 사항을 확인했다. 향후 부산사업장은 10월 중 DCMA로부터 생산 물량에 대한 선적전 LAT 검사를 수검할 예정이다.
부산 김동우 기자
수상 · 사옥 · 사회공헌 外
추석맞이 사랑나눔행사
후원금 전달과 봉사활동
부산사업장은 9월 9일 해운대구장애인복지관에 ‘2021년 추석맞이 사랑나눔행사’ 후원금 200만원을 기탁했다. 김석기 운영지원실장은 “추석에 소외된 계층 없이 모두가 따뜻한 추석 명절을 맞이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후원금을 전달한다”고 전했다. 또한, 사랑나눔회 봉사동호 회는 지역 내 장애우 가정과 돌봄어르신들께 위문품과 격려금을 전달했다.
부산 김동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