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NEWLINE서울
[COVER STORY] 2022 독일 IWA Show 참가
우리 회사는 3월 3일부터 6일까지 독일 뉘른베르크(Nuremberg)에서 열리는 2022 IWA Show에 참가했다. 2014년부터 참가해온 본 전시회는 유럽 최대 의 총기·탄약, 사격 및 야외활동 전문 전시회이다. 4일간 우리 회사는 유럽 뿐 만 아니라 중남미, 아프리카 등 각국의 관계자와의 미팅을 통해 고객 접점을 넓히고 신규 시장 개척을 협의했다.
서울 김미슬 기자
울산사업장
안강사업장
[TOP NEWS] 2022년 신동·방산 목표달성 회의
- 안전이 항상 최우선
- 외부환경 극복, 목표 달성 주문

우리 회사는 2월 10일, 11일 각각 2022년 신동·방산 목표달성회의 를 실시했다. 10일 본사와 울산사업장에서 박우동 사장을 비롯한 신 동총괄 및 관계사 임직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신동 목 표달성 화상회의를 실시했다. 회의에서는 영업, 생산, 연구 및 원재료 각 부문에서 2021년 실적에 대한 분석과 2022년도 목표달성 방안을 발표하고 논의했다. 박 사 장은 강평을 통해 “외부환경을 극복하고 안전을 항상 최우선으로 하 여 금년도에도 목표를 필히 달성할 수 있도록 하자”고 했다. 11일에는 본사와 안강사업장에서 방산 목표달성 회의를 진행했다. 2021년 실적 및 2022년 사업계획 종합발표를 시작으로 각 계열사 및 사업장 별 실적 및 계획이 논의됐다. 박 사장은 “계열사 및 사업장 별로 수립한 2022년 계획이 잘 달성될 수 있길 바란다”고 당부하고 “지난달부터 본격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하여 사고 없는 안 전한 한 해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홀딩스 제조총괄도 2월 18일 계열사 목표달성 회의를 실시했다. 제 조총괄 각 팀장들은 화상회의에 참석하여 2022년 목표달성을 위한 방안에 대해 회의했다.
울산 김희은 기자, 안강 현용운 기자
경영활동·수출·출시 협력업체 ㈜경현에
원가절감 공로패 전달
본사 통합구매실은 2월 23일 안강사업장에서 협력업체 ㈜경현에 공로패를 전달했다. ㈜경현 은 각종 방산용 부품 및 포장재를 납품하는 협 력업체로, 우수한 품질과 신속한 지원을 통해 원활한 생산에 기여했고, 소재 절감방안을 제 안해 연간 약 5천만 원의 원가절감을 실현했다. 유재영 ㈜경현 대표이사는 “풍산과 경현의 발 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서울 김미슬 기자
울산사업장 안강사업장 FNS 부산사업장
안전·보안
안전실천 결의대회 무재해 달성 결의 다져
“안전 중요성 주도적으로 인지”, “원칙과 규정 준수”
2월 각 사업장은 안전의식 함양 및 중대재해 예방을 목적으로 안전실천 결 의대회를 개최했다. 4일 울산사업장에서는 각 부서별로 결의대회를 실시 했다. 참가자들은 안전구호 제창과 실천 다짐서 작성으로 사고 없는 작업 장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울산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고위험 관리 및 노 사합동 안전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안강사업장은 7일 노 사대표 및 팀장, 근로자대표 등 총 49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를 진행했 다. 이번 행사 외에도 각 팀 별 안전교육시간을 활용하여 결의대회를 가졌 다. 주수석 공장장은 “안전 중요성을 주도적으로 인지하고 사고 없는 안강 사업장을 만들자”고 당부했다. FNS는 9일 안전실천 결의 및 안전다짐 행 사를 개최했다. 류상우 대표이사와 최용웅 노동조합위원장은 노사가 합심 하여 재해예방을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임직원들 역시 안전 다 짐서 낭독과 서명을 통해 안전 실천을 최우선으로 할 것을 다짐했다. 부산 사업장은 10일 결의대회를 실시했다. 노사 대표의 안전실천결의문 낭독과 구호를 제창하며 무재해 달성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다졌다. 이호동 공장 장은 “사업장 임직원 모두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정해진 원칙과 규정 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울산 박재현 기자, 안강 현용운 기자, FNS 신일환 기자, 부산 김민규 기자
본사 부산사업장
안전·보안
Safety Basic
추진위원회 인수인계
2월 23일 전사 Safety Basic 추진위원회 인수인계 화상회의가 진행됐다. 박우동 사장을 비롯한 울산, 안강, 부산사업장 3기, 4기 추진위원 모두가 참석한 가운데 실시된 회의에서는 3기 추진위원회의 주 요 실적에 대해 발표하고 4기 추진위원회의 추진목표와 활동에 대해 공유했다. 안전문화 컨설팅 기업 DNV 본부장은 “지난 과거 실적을 비교 분석한 바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나 다음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개개인의 관심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관 리자는 절차서에 없는 작업을 지시하지 말고, 근로자는 안전하지 않으면 작업하지 않을 권리가 있음 을 인지할 것”을 강조하며, “절차서의 지속적인 제개정과 숙지가 안전의 기본이다”라고 말했다.
서울 김미슬 기자, 울산 박재현 기자, 부산 김민규 기자, 안강 현용운 기자
품질·교육 금융사기주의 특별교육
피해 복구 어려워 예방이 가장 중요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국내외 금융사기 예방 특별 교육이 화상으로 실시됐다. 최근 빈발하는 국내외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송금 업무와 관련한 임직원 230여 명이 본 교육에 참여했다. 강사로 나선 본사 보안팀 김익수 부장은 피해 현황 및 사례와 예방대책을 전파했다. 특히 업 무 이메일 사용 시 계정 및 도메인 등을 변조하 는 수법을 주의할 것을 강조했다.
서울 김미슬 기자, 부산 김민규 기자
품질·교육 상반기 경력 및 수시 입사자 교육
회사 이해도 및 조직 적응력 향상
2월 23일 상반기 경력사원 및 수시입사자 입문 교육이 화상으로 실시됐다. 경력 및 수시 입사자 들은 우리 회사를 탐구하며 조직 적응력을 높이 고 역할을 정립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는 본 사 6명, 방산기술연구원 1명의 입사자들이 참여 했으며, 풍산의 역사와 조직 문화, 비전 등에 대 해 학습했다. 또한 본사 사내강사가 경력 사원을 격려하며 우리 회사의 주요 제품을 소개했다.
서울 김미슬 기자
안강사업장 울산사업장 부산사업장
노사·수상 外
경영현황설명회 개최
생산성 향상과 무재해 사업장 당부
각 사업장에서 2022년 경영현황 설명회를 실시했다. 본사 권원구 전무와 신혜연 기획1팀장이 울산, 부산, 안강사업장을 방문해 2021년 각 부문별 경영실적 리뷰와 2022년 신동, 방산 부문 사업전망과 사업계획을 전 직원 들과 공유했다. 15일 울산사업장에서 열린 설명회에는 팀장 및 반장 보직자와 조합간부 100여 명이 참여했다. 같은 날 부산사업장도 노동조합간부 및 반장을 대 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으며, 앞서 2월 10일 자체 경영현황 설명회를 통해 올해 사업장 경영환경 및 목표, 생산라인 운영계획 등을 논의했다. 안강사업장은 16일 오전, 오후 두 차례에 걸쳐 경영현황설명회를 가졌다. 주수석 부사장은 “올해 방산부문 매출증대 목표를 위해 수출물량 확보가 필연적이며, 가격경쟁력을 위한 생산성 향상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홀딩스 제조총괄도 2월 10일 조합간부를 대상으로 경영현황설명회를 실 시했다. 질의응답과 목표달성 실무TFT 구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류 형렬 사업부장은 2022년 사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해서는 전 사원이 한마음이 되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울산 박재현 기자, 부산 김민규 기자, 안강 현용운 기자, 홀딩스 부산 성중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