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NEWLINE서울
[COVER STORY] 류진 회장, 청년들에게 풍산그룹 경영철학과
글로벌 리더십 전해
류진 회장은 11월 26일 서강대학교에서 열린 특별 강연을 통해 풍산그룹의 경영철학과 글로벌 리더십을 청년들에게 전했다. 이번강연은 서강대 멘토링센터 ‘생각의 창’ 주최로 진행됐다. 류 회장은 ‘글로벌 시대 리더와 그를 만든 멘토들’을 주제로, 풍산그룹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해온 비결과 혁신 사례를 공유했다. 류 회장은 글로벌 네트워크와 주요 인사들과의 멘토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경영철학을 강조하며, 청년들에게 도전 정신과 열정을 당부했다. 강연 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학생들과 직접 소통하며 실질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번 강연을 통해 우리 회사는 글로벌 경영철학과 혁신 가치를 청년 세대와 공유하며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데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서울 김미슬 기자
[TOP NEWS] Bio MediCopper 손잡이로
인천국제공항 교차 감염 예방 앞장

우리 회사 항균·항바이러스 동합금 소재인 Bio MediCopper로 만든 손잡이가 인천공항 관련 시설에 설치된다. 우리 회사는 11월 27일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함께 Bio MediCopper로 만든 ‘항균·항바이러스 출입문 손잡이’를 인천국제공항 내 제1여객터미널 귀빈실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임직원 자녀들이 생활하는 공항꿈나무 제1, 제2 어린이집에 무상으로 설치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손신명 부사장과 인천국제공항공사 김범호 부사장 등이 참석하여, 공공시설의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 예방의 중요성과 이번 설치를 계기로 전 세계 리더들이 사용하는 귀빈실과 공항에 근무하는 사원 자녀들의 위생 환경을 더욱 향상시킬수 있는 기회로 상호 공감했다. 우리 회사가 개발한 Bio MediCopper 소재로 제작된 손잡이는 항균·항바이러스 효과로 공항 내 교차 감염을 예방하고, 내변색성이 뛰어난 특성이 있다. 이번의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협약은 우리 회사가 항균·항바이러스 동합금 소재를 공공부문에 최초로 적용시킨 사례이며,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향후 인천국제공항 내 다양한 공공시설에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전사·안전·환경
류진 회장, 한-말레이시아 비즈니스 포럼
“다양한 분야 협력 기대”
류진 회장은 11월 25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말레이시아 비즈니스 포럼’에서 안와르 빈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와 양국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류 회장은 “양국 간 FTA 협상 성공적 마무리와 방산, 반도체,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강화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포럼에는 250여 명의 기업인과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서울 김미슬 기자

전사·안전·환경
류진 회장, 피터슨국제경영연구소와
콘퍼런스 개최, 한미 경제협력 강화 강조
류진 회장이 11월 26일 FKI타워에서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와 ‘격량의 트럼프 2기와 한국의 생존 해법’을 주제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PIIE는 국제경제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역량과 영향력을 가진 싱크탱크로, 류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긴밀한 한미 경제협력이 중요하다”라며 “양국이 윈윈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서울 김미슬 기자

전사·안전·환경
동 업계 대표해 관세청에 감사패 전달
동스크랩 밀수출 적발 공로 치하
비철금속협회장을 맡고 있는 박우동 부회장이 동 업계를 대표해 11월 28일 서울세관에서 관세청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지난 4월 부산세관은 동스크랩 위장 밀수출 물량 68톤을 적발하고, 수출 가격 축소 신고 등 불법 행위를 밝혀냈다. 박 부회장은 “동스크랩 불법 밀수출 근절과 국내 시장의 질서 회복, 원료 수급 안정화에 기여해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서울 김미슬 기자

전사·안전·환경
제1회 안전문화혁신대상 우수상 수상
글로벌 안전문화 선도 기업으로 도약
우리 회사가 12월 4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주최한 제1회 안전문화혁신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안전 최우선 경영을 통해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욱 체계적인 안전 관리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서정국 부사장은 “국내 우수기업 선정을 시작으로 글로벌 안전문화를 선도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울 김미슬 기자

전사·안전·환경
독일 일렉트로니카 2024 참가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
우리 회사는 11월 12일부터 15일까지 독일 뮌헨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부품 전시회 일렉트로니카 2024에 참가했다. 전시회 60주년을 맞아 ‘모든 것이 전기화된 사회’를 주제로 열린 이번행사에는 3,000여 개 기업이 참여했다. 우리 회사는 압연 및 압출제품을 선보이며 우수한 기술력을 홍보하는 한편, 고객사들과의 미팅을 통해 유럽 시장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 확대에 나섰다
서울 김미슬 기자

전사·안전·환경
환경기후 전략 수립 컨설팅 최종보고
환경·에너지 전략 및 기후공시 로드맵 도출
우리 회사는 12월 3일 전사 환경 전략체계 및 기후공시 대응 컨설팅 최종보고를 진행했다. 회의에는 서정국 부사장 및 환경·에너지 관련부서 실장 등이 참석했다.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과 법무법인 태평양이 5개월간 수행한 이번 컨설팅은 사업장 설명회와 실무회의 등을 통해 환경·에너지 전략과 개선과제를 도출했다.
서울 김미슬 기자

전사·안전·환경
노사 합동 화재 사고 예방점검
동절기 화재 위험 및 안전 사고 예방진단
우리 회사는 11월 25일부터 12월 4일까지 풍산 및 특수금속을 대상으로 노사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풍산 전 사업장 및 특수금속 안전관리자, 소방 안전관리자, 본부조합 및 지부가 참여했다. 인화성 물질, 전기 등에 의한 동절기 화재 위험요인 점검과 비상 대응 계획 및 훈련, 사고공정 개선대책 이행 진단을 통해 재산과 인명 피해를 예방하고자 실시됐다
서울 김미슬 기자

기술·품질·교육
불공정거래 예방 위한 교육
상장회사 공시정보 관리 및 내부통제 강화
11월 29일 풍산빌딩 대강당에서 임원 및 공시정보 책임자 대상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주관 불공정거래 예방 및 공시정보 관리 교육이 진행됐다. 불공정거래 규제와 공시정보 관리체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내부통제 및 윤리강령 실천지침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생들은 내부자 거래 금지 및 단기매매차익 환수 의무에 대해 주의를 상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 김미슬 기자

기술·품질·교육
건설·시설·공무 부서장 워크샵을 통해 
시설물 스마트 유지관리의 중요성 공감
본사 건설관리팀 주최로 전사 건설·시설·공무 부서장들은 11월 22일부터 23일까지 스마트건설 워크샵을 진행했다. 스마트 건설 엑스포에 참석해 스마트 건설 트렌드와 기술, 장비들을 확인하고, 시설물 통합정보관리 시스템과 시설물 정기 합동점검에 대해 토의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공간이자 휴식공간인 시설물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유지관리하는 방향성에 공감하며 사업장 간 단합을 다질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됐다.
서울 김미슬 기자